“왜 이렇게 디자인하셨나요?”
면접 때는 물론 실무에서도 듣는 질문이죠. 이 질문에 바로 답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데이터를 배우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면 언제나 근거 있는 디자인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서툰 디자이너를 위해 얼마 전 오픈패스에서 데이터 관련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디자인 포트폴리오에서 데이터 역량을 보여줄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데이터 활용 역량, 이렇게 보여줄 수 있어요!
포트폴리오에서 데이터 활용 능력을 잘 보여주려면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프로세스 더블 다이아몬드를 바탕으로 어떤 단계에서 어떤 데이터를 보여주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탐색하기 단계
1) 시장 조사 : 시장의 규모, 성장률, 주요 트렌드 등을 조사하고 이를 그래프로 시각화해서 포트폴리오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경쟁사 분석 :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 등을 비교 분석하여 도표로 정리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유저 리서치 : 실제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예를 들면 설문조사, 인터뷰 등)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정의하기 단계
1) 문제점 도출 : 사용자가 겪고 있는 주요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데이터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가설 설정 : 도출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발전시키기 단계
문제 해결 과정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예를 들어 A/B 테스트 결과 등을 시각화해 보여줍니다.
전달하기 단계
디자인이 어떤 문제점을 해결했는지 데이터로 입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만족도, 전환율 등의 성과 데이터를 막대 그래프, 파이 차트, 생키 다이어그램 등을 활용해 시각화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시를 함께 살펴볼까요?
따릉이 앱 개선 프로젝트를 예시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탐색하기 단계
먼저 데이터를 모아 배경을 정리합니다. 이 과정에서 검색 트렌드 분석, SNS 분석, 뉴스 분석, 설문조사 등 다양한 데이터를 이용합니다. 따릉이 서비스에 관련한 분석 결과 '사용자가 원할 때 자전거 대여소에서 따릉이가 부족하다' 라는 문제를 발견하였습니다.
정의하기 단계
정확한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궁금증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설을 수립합니다.
예를 들어
1.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봄이 되면 자전거 대수 증가가 필요할 것이다.
2. 장소에 따라 따릉이 수요가 변할 것이다.
등의 가설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가설을 수립했다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이때 공공 데이터 포털의 장소, 시기별 자전거 대여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세운 가설 2가지를 검증해 봅시다.
1.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봄이 되면 자전거 대수 증가가 필요할 것이다.
: 데이터 확인 결과 5월과 10월에 자전거 수요가 컸습니다.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장소에 따라 따릉이 수요가 변할 것이다.
: 강 근처, 오피스텔 근처에서 자전거 수요가 다른 장소에 비해 컸습니다.
가설이 검증되었다면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도출합니다. 예를 들어 시간과 장소에 따라 유동적으로 자전거 수요를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겠죠.
발전시키기 단계
솔루션이 도출되었다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테스트를 통해 검증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이때, 다양한 솔루션을 검증하면서 서비스의 방향성을 확립하게 됩니다.
전달하기 단계
검증된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서비스를 만들어 갑니다. 이때는 디자인 역량과 함께 어떤 데이터를 근거로 이 솔루션이 나오게 되었는지 도출된 과정을 잘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이너를 위한 데이터 수집과 시각화
포트폴리오에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법, 감이 조금 잡히셨나요? 적절한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프로젝트 성과를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조정희 강사님의 VOD 클래스를 확인해 보세요!